메인메뉴 바로가기 본문으로 바로가기

진해고등학교

검색열기

메인페이지

게시 설정 기간
상세보기
2024학년도 전문적학습공동체 운영 계획
작성자 정지연 등록일 2024.10.23

 








2024학년도 전문적학습공동체 운영 계획서 


진해고등학교



 1. 목적

    - 수업 속 인성 교육을 실천하고 학생들의 핵심 역량을 기른다.

    - 학생 참여 배움 중심 협력학습을 정착하고 수업 중심의 학교 문화를 조성한다.

         - 자발적인 수업 공개 및 수업 나눔을 통해 교사의 수업 전문성을 신장하고 동료 교사와의 협력적 수업 문화를 형         성한다.




 2. 방침

- 교과별 교육과정 재구성 및 핵심성취기준 선정에 따른 질 높은 수업 개선 역량 확대를 위한 주제로 운영한다.

     - 협력학습을 통해 생각을 공유하고, 학생들의 표현이 살아나는 수업 실천 방법 개선을 핵심내용으로 운영한다.

     - 과정 및 역량 중심 평가의 확대로 학생의 다양성을 발견하는 역량 중심 평가 방법을 연구한다.

      - 교사 자신의 수업 브랜드를 개발한다.

     - 수업 나눔 실천을 위한 협력학습 수업을 디자인한다.


핵심교육 내용 선정


교수-학습방법 개선


역량·과정 중심 평가



 



핵심성취기준 중심 교육목표

역량 중심 교육내용


학생 참여 배움중심 협력학습

토론식 문제해결 중심학습

체험식 탐구학습


서술, 구두. 듣기평가

프로젝트형 평가

체험 보고서 등



3. 운영 방법

   * 교과군별 전문적학습공동체 운영

 -운영시기 : 금요일 7교시 월 1, 고사 기간

 -운영내용 : 전문적학습공동체별 프로젝트 수업 및 평가 관련 주제를 정하여 자율적으로 운영함. 특수 분야 직무 연수 기관 운영을 통한 연수 학점 인정(10시간)

   수업 공동체별 수업나눔의 날을 통한 전문적학습공동체 운영

 -운영시기 : 1학기4, 5/ 2학기10

 -운영내용 : 학부모 공개 및 자체 장학을 통한 수업 연찬

   수업 전문적학습공동체 컨설팅

 -운영 : 1학기당 1회 현장지원단의 수업 컨설팅을 받음

 -세부 내용 : 컨설팅 희망 교사의 수업 일정과 현장지원단의 일정 조율 후 사전협의회, 수업나눔, 사후협의회 실시

 



 4. 세부 추진 일정 및 내용

    * 전문적 학습공동체 추진 일정 (학사 일정 조정에 따라 변경될 수 있음.)



추진 내용

추진 일정

2

3

4

5

6

7

8

9

10

11

12

1

전문적학습공동체 구성 및 계획 수립










2

전문적학습공동체별 협의회


3

수업나눔의 날 운영









4

학교 자율 장학 및 자체 평가












    * 수업나눔 추진 계획


일시

수업나눔 범위

수업 나눔 대상

컨설팅

1학기 1

41() ~

45()

동료 교사

교과군별 학습 공동체 협의회에 따른 수업나눔 대표교사

자율 장학

및 자체 평가

1학기 2

59()

학부모 및 동료교사

교과 담당 전 교사

자율 장학

및 자체 평가

2학기 2

1018()

학부모 및 동료교사

교과 담당 전 교사

자율 장학

및 자체 평가





    * 수업혁신 전문적학습공동체 직무연수 추진 계획

 - 연수 주제 : 자율교육과정 운영에 따른 프로젝트 수업 연구

 - 연수 기간 : 2024.03.15.~2024.12.04.(10)

 - 연수 대상 및 인원 : 진해고등학교 교사 67

 - 이수 기준 : 연수 시간 80% 이상(8시간) 출석 시 이수 인정, 도교육청 NEIS 일괄 등재. 

 - 교과군별 연수 주제 (학사 일정 조정에 따라 변경될 수 있음.)


월일

시수

연수 시간

연수 내용

활동내용

1

3/15

1

15:40~16:20(50)

연수

 ·교과군별 수업나눔주간 사전 협의회 실시

 ·개인별 구입 도서 및 물품 선정

 ·수업량 유연화에 따른 프로젝트 수업이란?

 - 학생 핵심역량 확인

 - 교과융합 프로젝트 수업 알기

2

4/5

1

15:40~16:20(50

연수

 ·수업 및 학생 지도 경험 공유

 ·수업량 유연화 운영 방향 토의

3

5/10

1

15:40~16:20(50)

연수

 ·배움중심 수업의 실제

 ·수업나눔의 날 협의 수업 분석 및 공유

4

6/21

1

15:40~16:20(50)

연수

 ·타 학교 프로젝트 수업 사례 분석

 - 사회적 가치를 지향하는 경제 수업

 - 우리 지구 살리기 실천 프로젝트 수업

 ·프로젝트 수업에 대한 교과군별 협의

5

7/3

1

13:30~14:20(50)

연수

 ·1학기 수업 및 평가 결과 분석

 ·1학기 생활기록부 교과 세특 작성 협의

6

10/8

2

13:30~15:10(100)

연수

 ·교과군별 프로젝트 수업 설계안 작성해보기

 ·수업 및 학생 지도 경험 공유

7

11/22

1

15:40~16:20(50)

연수

 ·교과군별 프로젝트 수업 사례 공유

8

12/5

2

13:30~15:10(100)

연수

 ·ChatGPT를 활용한 생활기록부 작성 연수

합계

10시간




5. 기대효과

    - 전문적 학습 공동체를 통한 연구 풍토를 조성하고 교사의 수업 역량을 강화한다.

    - 배움 중심 수업 나눔을 통한 수업 공개 중심의 교내 자율 장학활동을 정착시킨다.

    - 배움 중심 수업 나눔의 확대로 지역 사회 수업 나눔 문화를 선도하고 교사의 전문성을 확보한다.



첨부파일
게시글 삭제사유

게시 설정 기간 ~ 기간 지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