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해고등학교
- 수업 속 인성 교육을 실천하고 학생들의 핵심 역량을 기른다. - 학생 참여 배움 중심 협력학습을 정착하고 수업 중심의 학교 문화를 조성한다. - 자발적인 수업 공개 및 수업 나눔을 통해 교사의 수업 전문성을 신장하고 동료 교사와의 협력적 수업 문화를 형 성한다.
- 교과별 교육과정 재구성 및 핵심성취기준 선정에 따른 질 높은 수업 개선 역량 확대를 위한 주제로 운영한다. - 협력학습을 통해 생각을 공유하고, 학생들의 표현이 살아나는 수업 실천 방법 개선을 핵심내용으로 운영한다. - 과정 및 역량 중심 평가의 확대로 학생의 다양성을 발견하는 역량 중심 평가 방법을 연구한다. - 교사 자신의 ‘수업 브랜드’를 개발한다. - 수업 나눔 실천을 위한 협력학습 수업을 디자인한다.
핵심교육 내용 선정 |
| 교수-학습방법 개선 |
| 역량·과정 중심 평가 |
|
| |
|
| 핵심성취기준 중심 교육목표 역량 중심 교육내용 |
| 학생 참여 배움중심 협력학습 토론식 문제해결 중심학습 체험식 탐구학습 |
| 서술, 구두. 듣기평가 프로젝트형 평가 체험 보고서 등 |
* 교과군별 전문적학습공동체 운영 -운영시기 : 금요일 7교시 월 1회, 고사 기간 -운영내용 : 전문적학습공동체별 프로젝트 수업 및 평가 관련 주제를 정하여 자율적으로 운영함. 특수 분야 직무 연수 기관 운영을 통한 연수 학점 인정(10시간) 수업 공동체별 수업나눔의 날을 통한 전문적학습공동체 운영 -운영시기 : 1학기?4월, 5월 / 2학기?10월 -운영내용 : 학부모 공개 및 자체 장학을 통한 수업 연찬 수업 전문적학습공동체 컨설팅 -운영 : 1학기당 1회 현장지원단의 수업 컨설팅을 받음 -세부 내용 : 컨설팅 희망 교사의 수업 일정과 현장지원단의 일정 조율 후 사전협의회, 수업나눔, 사후협의회 실시
* 전문적 학습공동체 추진 일정 (학사 일정 조정에 따라 변경될 수 있음.)
| 추진 내용 | 추진 일정 | 2월 | 3월 | 4월 | 5월 | 6월 | 7월 | 8월 | 9월 | 10월 | 11월 | 12월 | 1 | 전문적학습공동체 구성 및 계획 수립 | ○ | ○ |
|
|
|
|
|
|
|
|
| 2 | 전문적학습공동체별 협의회 |
| ○ | ○ | ○ | ○ | ○ | ○ | ○ | ○ | ○ | ○ | 3 | 수업나눔의 날 운영 |
|
| ○ | ○ |
|
|
|
| ○ |
|
| 4 | 학교 자율 장학 및 자체 평가 |
|
|
|
|
| ○ |
|
|
|
| ○ |
* 수업나눔 추진 계획
순 | 일시 | 수업나눔 범위 | 수업 나눔 대상 | 컨설팅 | 1학기 1차 | 4월 1일(월) ~ 4월 5일(금) | 동료 교사 | 교과군별 학습 공동체 협의회에 따른 수업나눔 대표교사 | 자율 장학 및 자체 평가 | 1학기 2차 | 5월 9일(목) | 학부모 및 동료교사 | 교과 담당 전 교사 | 자율 장학 및 자체 평가 | 2학기 2차 | 10월 18일(금) | 학부모 및 동료교사 | 교과 담당 전 교사 | 자율 장학 및 자체 평가 |
* 수업혁신 전문적학습공동체 직무연수 추진 계획 - 연수 주제 : 자율교육과정 운영에 따른 프로젝트 수업 연구 - 연수 기간 : 2024.03.15.~2024.12.04.(총10일) - 연수 대상 및 인원 : 진해고등학교 교사 67명 - 이수 기준 : 연수 시간 80% 이상(8시간) 출석 시 이수 인정, 도교육청 NEIS 일괄 등재. - 교과군별 연수 주제 (학사 일정 조정에 따라 변경될 수 있음.)
회 | 월일 | 시수 | 연수 시간 | 연수 내용 | 활동내용 | 1 | 3/15 | 1 | 15:40~16:20(50분) | 연수 | ·교과군별 수업나눔주간 사전 협의회 실시 ·개인별 구입 도서 및 물품 선정 ·수업량 유연화에 따른 프로젝트 수업이란? - 학생 핵심역량 확인 - 교과융합 프로젝트 수업 알기 | 2 | 4/5 | 1 | 15:40~16:20(50분 | 연수 | ·수업 및 학생 지도 경험 공유 ·수업량 유연화 운영 방향 토의 | 3 | 5/10 | 1 | 15:40~16:20(50분) | 연수 | ·배움중심 수업의 실제 ·수업나눔의 날 협의 ? 수업 분석 및 공유 | 4 | 6/21 | 1 | 15:40~16:20(50분) | 연수 | ·타 학교 프로젝트 수업 사례 분석 - 사회적 가치를 지향하는 경제 수업 - 우리 지구 살리기 실천 프로젝트 수업 ·프로젝트 수업에 대한 교과군별 협의 | 5 | 7/3 | 1 | 13:30~14:20(50분) | 연수 | ·1학기 수업 및 평가 결과 분석 ·1학기 생활기록부 교과 세특 작성 협의 | 6 | 10/8 | 2 | 13:30~15:10(100분) | 연수 | ·교과군별 프로젝트 수업 설계안 작성해보기 ·수업 및 학생 지도 경험 공유 | 7 | 11/22 | 1 | 15:40~16:20(50분) | 연수 | ·교과군별 프로젝트 수업 사례 공유 | 8 | 12/5 | 2 | 13:30~15:10(100분) | 연수 | ·ChatGPT를 활용한 생활기록부 작성 연수 | 합계 | 10시간 |
- 전문적 학습 공동체를 통한 연구 풍토를 조성하고 교사의 수업 역량을 강화한다. - 배움 중심 수업 나눔을 통한 수업 공개 중심의 교내 자율 장학활동을 정착시킨다. - 배움 중심 수업 나눔의 확대로 지역 사회 수업 나눔 문화를 선도하고 교사의 전문성을 확보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