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 수업혁신 전문적학습공동체 운영 계획 |
1. 운영 개요
수업혁신 전문적학습공동체명 | 2024. 수업혁신 전문적학습공동체 직무연수 | 연수주제 | 전문적학습공동체 활동을 통한 프로젝트 수업 및 평가 연구 | 연수 이수 시간 | 10시간 | 연수기간(연수총일수) | 2024.3.15.~2024.12.5.(8일) | 연수대상 및 인원 | 진해고등학교 교사 67명 | 연수장소 | 진해고등학교 |
□ 운영 배경/목적 가. 수업량 유연화에 따른 교과 융합형 프로젝트 수업을 연구한다. 나. 교과군별로 수업 설계, 평가 계획 및 결과 분석, 생활기록부 작성의 단계를 연구한다. 다. 수업나눔 설계 및 아이디어 공유로 협력적인 수업 문화와 수업나눔의 일상화를 정착한다.
□ 운영 방침 가. 연수 기간 : 3월 15일 ~ 12월 5일 (매월 금요일 7교시 중 1회, 매 고사기간 중 1회, 총 8회) 나. 운영 내용 : 전문적학습공동체별로 프로젝트 수업 및 평가 관련 주제를 정하여 자율적으로 운영함. 다. 이수 기준 : 연수 시간 80% 이상(8시간) 출석 시 이수 인정, 도교육청 NEIS 일괄 등재. 라. 연수 시종 시간, 예산 사용 계획은 학교 사정에 따라 이수 기준 내에서 변경될 수 있음. 마. 외부 초빙 강사 및 아이톡톡 원격연수에 관한 세부 계획은 차후에 수립함.
2. 세부 계획 □ 운영 일정 및 교육과정
회 | 월일 | 시수 | 연수 시간 | 연수 내용 | 활동내용 | 1 | 3/15 | 1 | 15:40~16:20(50분) | 연수 | ·교과군별 수업나눔주간 사전 협의회 실시 ·개인별 구입 도서 및 물품 선정 ·수업량 유연화에 따른 프로젝트 수업이란? - 학생 핵심역량 확인 - 교과융합 프로젝트 수업 알기 | 2 | 4/5 | 1 | 15:40~16:20(50분 | 연수 | ·수업 및 학생 지도 경험 공유 ·수업량 유연화 운영 방향 토의 | 3 | 5/10 | 1 | 15:40~16:20(50분) | 연수 | ·배움중심 수업의 실제 ·수업나눔의 날 협의 ? 수업 분석 및 공유 | 4 | 6/21 | 1 | 15:40~16:20(50분) | 연수 | ·타 학교 프로젝트 수업 사례 분석 - 사회적 가치를 지향하는 경제 수업 - 우리 지구 살리기 실천 프로젝트 수업 ·프로젝트 수업에 대한 교과군별 협의 | 5 | 7/3 | 1 | 13:30~14:20(50분) | 연수 | ·1학기 수업 및 평가 결과 분석 ·1학기 생활기록부 교과 세특 작성 협의 | 6 | 10/8 | 2 | 13:30~15:10(100분) | 연수 | ·교과군별 프로젝트 수업 설계안 작성해보기 ·수업 및 학생 지도 경험 공유 | 7 | 11/22 | 1 | 15:40~16:20(50분) | 연수 | ·교과군별 프로젝트 수업 사례 공유 | 8 | 12/5 | 2 | 13:30~15:10(100분) | 연수 | ·ChatGPT를 활용한 생활기록부 작성 연수 | 합계 |
| 10시간 |
※ 학사일정 및 교과군별 협의 사항에 따라 연수 세부 계획은 수정될 수 있음.
□ 교과군별 운영 장소
교과군명(명칭) | 운영 장소 | 국어과(샘·물) | 학교도서관 | 영어과(IB와 함께 하는 영어) | 2-3 교실 | 수학과(배움이 있는 수학) | 2-4 교실 | 사회과(역지사윤) | 1-1 교실 | 과학과(Questio) | 창의융합실 | 예체능영양과(별을 쏘다) | 홈베이스 | 생활교양과(따로 또 같이) | 홈베이스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