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인메뉴 바로가기 본문으로 바로가기

진해고등학교

검색열기

학교소개

학교상징

메인페이지 학교소개학교상징

학교상징

꽃 : 동백(겸손한 마음과 사랑)

꽃 : 동백(겸손한 마음과 사랑)

  • 동백 (겸손한 마음과 사랑) 동백은 우리나라 남부해안지대에 자생을 하며 많은 품종이 개량되어 분화용으로도 재배되고 있으며 남부지역에 조경용으로도 식재된다. 또한 동백은 광택이 있는 푸른잎과 회백색의 수피와 함께 12월과 3월 사이에 주로 붉은색으로 피는 꽃이 겨울의 아름다움을 더해 준다. 흑자색으로 익는 열매도 관상가치가 있다. 동백꽃의 대표적인 꽃말은 겸손한 마음과 사랑이다. 또한 누구보다도 그대를 사랑합니다라는 의미도 있다. 과거엔 예식을 올릴 때 굳은 사랑의 약속을 의미하며 서로에게 전달하기도 했었다. 또 다른 뜻은 허세를 부리지 않겠다라는 의미로도 사용된다.

나무 : 소나무(곧은 절개와 지조, 민족의 기상)

나무 : 소나무(곧은 절개와 지조, 민족의 기상)

  • 소나무 (곧은 절개와 지조, 민족의 기상) 소나무는 눈보라 치는 역경 속에서도 변함없이 늘 푸른 모습을 간직하고 있다. 또한 소나무는 한 번 베어버리면 다시 움이 나지 않는 것도 그 특성이라 하겠다. 구차하게 살려고 하지 않는 나무다. 이런 점에서 소나무는 곧은 절개와 굳은 의지를 나타내는 상징이 되어왔다. 소나무를 ‘초목의 군자’ ‘군자의 절개’ ‘송국 같은 절개’ ‘송백의 절개’ 등으로 일컫는 표현은 한결같이 절개를 강조하고 있다. 옛 선비들은 소나무를 군자에 비유하고 집안이나 정자 주위에 심어 그 자태를 바라보며 소나무의 품성을 배우고자 했다. 또 소나무는 고결함과 절개를 상징한다. 옛날부터 불로불사의 신선을 희구하는 도사가 솔잎이나 솔씨를 먹고 사는 식량이 될 만큼 소나무는 순수하고, 정신을 북돋우고, 혼백을 편안하게 할 뿐만 아니라 몸을 가볍게 하고, 기를 더해 주는 것으로 알려져 왔듯이 고귀함과 청정함을 보여 주는 것이었다.

마크

마크

  • 고난이나 역경에서도 굴하지 않고 생기있게 약동하는 진고인의 모습을 상징한다.

    진해 지역 사회가 진해양(鎭海洋)을 안고 있는 모습을 본따 청색의 다섯 갈래 파도 모양을 형상화했는데, 이것은 진고인이 세계를 향해 무한하게 뻗어 나아가는 기상을 뜻한다.

    마크에 표시된 날짜는 본교 개교일을 뜻한다.

교가 악보다운로드

(1절)진- 해양 트인가슴 빛나- 뛰놀- 고 장- 복산 푸른정기 굽이쳐 흘러
       우- 리의 성태- 담아 우러높은 집 하고한 빛이- 서려 거기 넘치네
       진해고교 진해고교 우리 배곳 이름아 빛- 나라 길- 이 길이 빛나라
       뻗어라 멀-- 리 멀리 뻗어라